해외 광산 및 국내 기타광산

해외광산 항구와 터미널의 중요성.

SM윤대표 2017. 2. 10. 00:56

해외에서 광산개발을 하시는 분들이 중요한 한가지 사실을 간과하시는 분들이 대부분 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한가지는 바로 항구와 터미널 입니다. 이게 왜 중요한지는 과거 브라질 상황을 예로들어 설명 드리겠습니다.


2010년도 사례 입니다.


VALE에서 Lzzy트레이더와 계약 88$/T 하던 철광석을 128$/T으로 인상되어 1회 150,000t 선적하였는데 110$/t 으로 되다보니 VALE측에서 계약해지.

이후 MMX사에서 WISCO와 계약 맺어 150,000t을 7월에 실어 보내면서 대대적으로 홍보했더니 , VALE측에서 항구를 차단.

MMX사는 OSX사를 내세워 항구 2개를 건설하여 USIMNAS광산 물량을 수출하기로 결정하여 또다시 홍보.

이에 VALE사는 Minas Gerais주에서 50,000,000t 이하 매장량 광산들과 계약 해지 하고 MMX사에게 광로와 항구 사용권 제안.


위 사례를 보시다시피 대형거래 역시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운송에 있습니다. 대부분의 광주들이 이러한 점들을 간과하고 있다가,

힘들게 광산 개발을 해도 운송에서 다시 한번 좌절을 겪게 되는 경우가 허다 합니다.


광로와 항구 터미널 이것을 해결하는데도 많은 자본이 들어가구, 광산개발 쉽지 않죠^^

터미널 확보 우선, 이를 위해서는 광산에서 가장 가까운 항구와 계약 필수겠죠.

현지에서 광석을 싸게 사는건 돈만 있다면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운송(운임)이 얼마나 클리어 한지가 가장 핵심 입니다.


위 사항들은 조그만 광산들이나, 금광산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어느정도 물량이 받쳐주는 광산이 해당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