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메탈실리콘 사업성 문의. 배00 사장님

SM윤대표 2017. 3. 23. 19:48

메탈실리콘 설비로 검색하다 보니, 대표님글이 있어서 실례되지만 메탈실리콘 관련해서 질문 좀 드리고자 합니다.

메탈실리콘을 국내에서 생산하는 없체는 하나도 없는걸로 알고 있구요, 해외에서 생산하고자 했던 곳들도 현재는 전부 중지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1. 국내에서는 메탈 실리콘 생산 업체 계획을 가지고 추진하는 실제 회사가 없는지요?


2. 전기비용등 원자재 공급등의 이유로 생산 타당성이 맞지 않아서 못한다고 하는데 정말로 그 이유 때문인가요?

메탈실리콘 카페 글을 보니, 한국이 중국보다 전기료가 더 싸다고 하던데, 한국전기료가 실제 더 싼가요? 전기료가 싼데 고품위 규석이 없어서 못하는거라고 하더라구요. 이분 말이 맞는건가요?


3. 생산 공장 설립을 준비하고자 하면, 유의할 사항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4. 년간 20,000t 메탈실리콘 생산 공장을 하려면 비용은 얼마나 드는지요? 대략적이나마 부탁드립니다.

기사를 검색하다 보니 엘피온이란 회사에서 년가 20,000t 메탈실리콘 공장을 짓는데 3,300억원이 들어같다는 기사를 봐서요, 그렇게 많이 들어가나요?


=> 


1. 국내는 사업이 어느정도 가시화되어야지만 실체가 나타나는데, 현재까지 실체가 드런난 곳은 없습니다.

중국 유젠그룹에서 포항에 실리콘 메탈 공장을 하겠다고 하였으나, 벌써 2년넘게 진행이 안되고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2. 반은 맞고 반은 틀린 애기 입니다. 산업용 전기요금 평균단가 자료만 봤을때는 한국이 중국보다 쌉니다.

하지만 메탈실리콘으로 들어가게 되면, 중국이 한국 전기요금의 반 이상 쌉니다. 물론 지역마다 차이는 나지만, 30%이상 저렴합니다.


위 정보는 사실 비용을 받아야 되는 정보(유료결제하여 만든자료)자료 입니다^^. 중국 메탈실리콘 전기요금 단가표 입니다.


* 위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전기요금이 상당히 쌉니다. 국내에서는 대용량 전기를 한전과 직접 계약 해서 사용한다고 해도 약 kw/90원 정도 됩니다.

무슨소리냐 심야전기는 최대 53원인데 90원이냐 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 있어서 부연 설명을 해드리자면, 메탈실리콘은 Furnace가 24시간 돌아가야 합니다. 심야전기 경부하 53원때 전력요금이 있으나, 피크타임(최고부하) 6시간은 kw/187.5원 입니다. 중간부하 8시간은 kw/106.6원 입니다.

* 한전에서는 전기요금을 인하해주는 대신 보조금 형태로 돌려주는 비용이 있으나 , 그 비용이 매력적이지는 않습니다.


* 메탈실리콘 생산비용중 50%가 전력비용임을 감안했을때, 현재 MG-SI 국제가격기준으로 봤을때 중국과 가격 경쟁에서 이기기는 힘든게 사실 입니다.


단 국내 메탈실리콘 공장 건립시 1년 내내 공장 가동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중국은 대부분 건기 시즌에는 공장을 쉬고 우기가 돌아오는 시즌에 생산을 하는 메탈실리콘 공장이 80% 이상 됩니다. 근데 워낙 메탈공장들이 많아서, 건기때 공장이 가동을 안해도, 우기때 보다 더 싸게 팝니다. 그 이유는 제고들이 많이 있기 때문 입니다. 그래서 1년 내내 공장 가동을 한다는 것이 큰 장점이 되진 못합니다. 


* 숙련된 생산 노하우를 가진 전문가와 자체 규석광산을 가지고 운영할 경우, 한국에서도 메탈실리콘 공장 가동은 가능 하다는게 저희 결론 입니다. 

자세한 이유는 사업기밀이기 때문에 설명해드리지 못합니다. 


3. 안정적인 원자재(규석) 확보가 중요 합니다. 99% 이상의 규석을 안정적으로 공급받아야 하며, 다양한 품위(99%이상) 규석을 공급 받아야 합니다.

원자재인 규석 품위가 99.5%가 넘을경우 441, 421, 553 등의 메탈실리콘은 만들지 못합니다. 억지로는 만들 수 있겠지만, 99.5% 이상 규석을 가지고는 최소 3303, 2202 메탈실리콘을 만드는게 경제적 입니다. 


* 메탈실리콘을 만들기 위해서는 규석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환원제가 필요 합니다. 환원제 공급을 위해 입지 여건 또한 매우 중요 합니다.


4. 년간 20,000t 을 생산하는 설비는 없습니다. 25,000KVA , 12,500KVA Furnace 각1대씩 놓으면 년간 20,000t 이상 충분히 생산 합니다.

비용에서 차이가 크게 나는 경우는 2가지 입니다.

첫번째 Furnace를 유럽제를 쓰느냐? 중국제를 쓰느냐에 따라 설비비용 차이가 매우 큽니다.

남아공 테노바 , 이탈리아 다니엘리, 독일 SMS , Fuchs , 일본 SPCO등이 대표적인 Furnace 생산업체 이며, 이 업체 제품을 쓸경우 비쌉니다.

두번째 자동화 시스템이냐 , 수동화냐에 따라 차이가 큽니다. 중국이 아무리 G2이상의 경제대국이 되었어도 인건비가 아직은 싸기 때문에 수동 메탈실리콘 공장이 많습니다. 한국에서 메탈실리콘 공장을 하려면 당연히 자동화 시스템을 깔아야 합니다.



엘피온에서 3,300억원 투자를 했다고 하나, 그 비용 전부가 메탈실리콘에 들어간 것은 아니겠지요^^ 

유럽산 Furnace를 사용할 경우 약 65,000,000$ + 자동화 system 하면 약 70,000,000 ~ 75,000,000$ 정도.

중국산 Furnace를 사용할 경우 약 30,000,000$ + 자동화 system 하면 약 35,000,000$ 정도 소요 되리라 생각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