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사금 관련 문의가 많습니다. 코브xx, 권xx님 등등

SM윤대표 2015. 11. 15. 21:17

두분다 사금광산에 대해서 잘 모르시고, 미팅과 통화상으로 설명을 해드렸으나, 납득을 잘 못하시네요.

그래서 이번에는 국내 사금설비하시는 김효석 사장님의 글 등을 인용하여, 마지막으로 정리해 드리니 추후 같은 질문을 지양하시기 바랍니다.

 

납득을 못하시고 계속 미련을 가지시는 가장 큰 이유가???

 

◆ "우리가 개발할려는 사금광에서 페닝으로 작업하면 톤당 계산시 3~10g이상 까지 나오는데 왜 윤대표는 평균 품위를 0.5g~1g으로 계산하고,

이 광산에 자금 투자하여 장비를 대량화 시키는 것에 대해 반대하고, 품위는 더 떨어진다고 하는가" " 현지에서 내가 직접 확인했는데 이해가 안간다"

 

=> 밑에 글들을 보시며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밑에 글은 우리나라에서 사금설비 기계 만드시는 분(김효석 사장님)의 글 을 퍼왔습니다.>

 

필리핀에 있는 사금 광산에서 모래 두 컨테이너를 가지고 왔습니다.

가져온 이유는 다양한 테스트를 거쳐 현지에 적합한 장비를 직접 제작하기 위해서입니다.

모래는 그냥 강 표면에서 포크레인으로 퍼서 담았습니다.

 

오늘 그중 약간의 모래를 가져와 그 중에서 한바가지 정도를 테스트 하였습니다.

 

가져온 모래

 

한바가지 정도를 사이즈 분리작업을 하였습니다.

이 기계는 Gold panning machine 이라고 불리는 장비로서 패닝작업을 수작업으로 하지 않고 기계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처리해 주는 기계 입니다.

마지막 작업과정에서 필요한 사철을 분리하기 위한 마그네틱 선별기도 보입니다.

 

 

 

추출된 정광 입니다.

 

추출된 정광을 펜에 담았습니다.

 

 

마그네틱 선별기로 사철을 분리하였습니다.

 

추출된 사금 입니다. 회수율도 높고 미세 사이즈 금까지 잘 분리가 되었습니다.

 

필리핀이나 인도네시아등 해외 사금광산에 투자하여 실패하신 분들이 상당히 많이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 실패 요인중의 하나가 이런 미세 사금입니다.

 

미세사금이 왜 실패 요인인지 지금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여기에 적힌글은 지금까지 해온 경험을 바탕으로한 제 개인적인 의견이며 해외 투자를 고민하고 계신분들께 조금이라도 실패요인을 줄이기

위해 참고 하시라는 의미에서 말씀 드리는 것 입니다.

 

실패한 해외사금광산에서 샘플을 가져다가 광물자원공사등에 맡기면 상당량의 사금이 있는걸로 검사 결과(3g~15g/톤)가 나옵니다.

 

예를들어 톤당 5g 정도의 검사 결과가 나왔다고 가정하면 투자자는 사금광산의 분석보다는 돈 계산부터 하기 시작합니다.

톤당 5g 이니 하루 100톤을 작업하면 500g,  1,000톤을 작업하면 5,000g 이중에서 60%만 회수해도 3kg...

계산상으로는 한달 수십억을 벌어들이며 벌써 엄청난 부자가 된듯한 상상에 빠지게 됩니다.

 

그러면 이러한 분들이 가져가는 사금 장비는 무엇일까요?

거의 대부분이 골재선별기에 Sluice Box 시스템을 가져갑니다.

시간당 100톤이나 200톤등을 처리할 수 있어 설치만 되면 금을 왕창 모을수 있을것으로 기대합니다.

 

이러한 시스템으로 톤당 5그램의 검사 결과가 나온 사금광산에서 하루 1,000톤을 돌리면 얼마나 추출이 가능할까요?

 

위 에서 테스트한 사금 광산은 톤당 10~17그램이 있는걸로 검사결과가 나왔습니다.

 

그 광산에서 골재선별기에 Sluice 시스템으로 하루 1,000톤을 돌리면 기껏해야 5~10g정도가 추출 됩니다.

그 이유가 무엇이겠습니까?

 

Sluice Box에 미세사금을 흘리면 거의다 흘러가 버립니다.

단지 남들이 그렇게 하니 나도 하면돼겠지 생각하고 따라하다보면 돈만 날리고 돌아오게 되어 있습니다.

 

Sluice Box 는 초기 투자비가 적게들기때문에 가장많이 이용하는 장비입니다.

하지만 미세사금의 회수율은 아주 떨어지기 때문에 미세사금이 주를 이루는 사금 광산에는 적합하지 않는 장비입니다.

그러기에 얼마를 벌건지 돈 계산보다는 자금과 장비를 투입하기전에 먼저 사금 분석부터 하여야 합니다.

분석이 끝나고 나면 그 광산에 적합한 장비가 어떤 건지를 파악하여 장비를 투입하여야 실패를 조금이라도 줄일수 있습니다.

 

 

물론 Sluice Box 를 가지고도 200mesh 나 300mesh 의 미세사금을 90%이상 회수할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만들면 대량으로 처리하지는 못하고 처리용량이 아주 작아집니다.

그렇기에 Sluice Box 는 사금입자가 큰경우에는 초기 투자 비용이 저렴하고 회수율도 뛰어나지만 사금입자가 미세한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은 장비입니다.

 

★ 결론 ★

 

제가 조언해 드린 말들과 거의 비슷한 맥락의 글 입니다. 정말 사금광산에 투자나 개발을 하실려면, 먼저 지질에 대한 분석과 전문가를 통한 정확한 광산 파악 의뢰 부터 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두분다 인도네시아 사금을 하시려고 하는데, 인도네시아는 지옥땅이라고 불리는 곳 들이 있습니다. 품위는 4~5g이상 인데, 금이 진흙속에 있는데 이 진흙이 풀어지지가 않기 때문에, 회수율이 10%도 안되는 곳들을 지옥땅이라고 합니다. 

만약 자신이 개발하거나 투자할 사금광산이 이러한 지옥땅이거나 , 남들처럼 선별기 들고 들어가시려고 했다면 100전 100패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