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제련

금광산 선광설비 선택의 중요성...

SM윤대표 2016. 7. 17. 05:42

금광산을 개발하는데 있어 가장 첫번째로 중요한것이 뭘까요??? 금의 평균품위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껍니다. 

하지만 평균품위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선광설비의 선택 입니다.


본인 광산의 금입자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한다면, 애초에 생각했던 사업계획이 근간부터 흔들 리기 때문 입니다.


왜 금입자가 중요한 것인가?


금광산에서 금광석을 채광하여 금을 뽑으려면, 1차로 선광을 하여 농축시켜 정광을 만드는게 기본 입니다. 

농축하는 과정에서 금광석에 함유되어 있는 금입자의 형태를 파악하고 고품위 정광을 만들수 있는 작업을 연구 하여야 하는데

금입자는 생각 하지 못하고 단순하게 톤당 100g 함유된 광석을 10대1로 농축하면 1000g짜리가 된다고 생각 하시는 분들이 대부분 입니다.



본인 금광산의 금광석은 고려 하지도 않은채 계산기와 머리속 계산 만으로 광산을 구상한다는게 참으로 놀라운 일입니다.

전에두 몇번 말씀드렸지만, 이렇게 계산기 두둘기며 산수로 광산하는 분들은 성공하지 못합니다.


EX) 인도네시아 찌꼬톡에 금광산을 운영하신 분의 예를 들어 드리겠습니다.

금광석의 평균품위 Au 14.7g , Ag 44.3g 아주 우량한 고품위 금광산 이였습니다. 근데 이분은 이 좋은 금광산을 가지고도 돈한푼 벌지 못하고

빚만 20억(자기자본 포함 총50억 이상 까먹구)넘게 지구, 한국으로 쫒기다 시피 귀국하였습니다.  


이 분이 실패한 이유는 뭘까요???


선광설비에만 무려 25억을 까먹으셨습니다. 처음에는 비중선광 시설을 이용하여, 선광하였으나, 14.7g의 절반도 안되는 3.2g정도 회수율을 보여,

비중선광으로는 안되겠다 싶어, 부유선광설비을 한국에서 중고(12억, 이 당시에는 비쌌습니다)로 들여와 선광장을 다시 차렸습니다. 

부유선광장만 차리면 만사가 다 해결될꺼라고 굳게 믿었던 이분은 또한번 좌절을 맛 봤습니다. 이유는 선광장은 Plant 시설입니다. 광석의 강도, 

금의 입자 등을 고려하지 않고 무작정 설비만 갖다 놓으면 장미빛 인생이 시작될꺼라 생각했기 때문 입니다.부유선광장의 Au 평균품위 4.6g. 이 정도 수치면 나쁘진 않지만, 자금을 융통하고,투자가들에게 수익률을 지불하고, 자기가 가져가는 몫은 턱없이 부족했기 때문에 결국은 광산 사업을 접게 되었습니다.


* 위 광산은 추후 싱가폴 사람들에게 넘어가, 제대로 된 선광설비를 하여 애초에 나왔던 평균품위 14.7g 보다 높은 16.2g의 품위가 나오는 고품위 금광산으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위 사업이 실패한 이유에 대해서 이해가셨는지요? 


본인 광산에 맞는 설비를 해야 하는데, 나까마 설비업자들 말만 듣고 중고 설비를 들여왔고, 아무런 Lap Test도 없이 사업을 시작했기 때문 입니다.  


동남아시아 금광석은 보통 자연금 함유가 많이 되어있지만, 우리나라 금광석은 연아연과 함깨 금은이 함깨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동남아시아 처럼 황철과 금은이 함깨오는 금광산은 국내에서는 솔직히 손에 꼽을 정도로 찾아보기 힘듭니다.


또한 주석이 함유된 금광석은 볼밀에서 갈면 갈수록 미세하여 지므로 농축하기 힘들고, 자연금 함유가 미립인 경우에도 금광석의 농축 작업을 

잘 고려해서 작업 하여야 합니다.


금입자가 크고 자본이 영세할경우 부유선광을 안하고 비중선광(테이블,지그)만으로도 일정부분 고품위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근데 자본두 적고 금입자가 

미립일 경우는 영세 자본으로 금광산 사업에 뛰어 드시면 안됩니다. 망하는 지름길 입니다.